칼럼

웬디의 건강정보

Diane 09.15 16:37

샴푸.린스: 디에탄올아민, 합성계면활성제

모발의 청결과 건강을 위해 남녀노소 모두가 매일 사용하는 샴푸, 여러분은 얼마나 알고 계십니까? 시중에 판매되는 샴푸의 성분표를 먼저 살펴보면, 정체를 알 수 없는 수많은 화학첨가물이 들어 있음을 쉽게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머리 두피속에 화학물질이 남아있다면? 샴푸를 제대로 헹구지 않게 되면 두피속에 합성계면활성제와 같은 화학물질이 두피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두피에 자극을 일으켜서 자극성 피부염을 유발한다. 이 자극성 피부염이 발생하게 되면 세균의 침투가 용이해져서 모낭염이 발생되고 이는 나중에 탈모로 이어지게 됩니다. 합성계면활성제는 과거 2차 세계대전 당시 독일이 석유의 부산물로부터 만들어 낸 것이 시초라고 한다. 계면활성제는 말그대로 물과 기름, 피부와 노폐물 사이에 활성을 부여해서 물과 기름을 잘 섞이게 하거나(유화제역할) 피부에 있는 노폐물들을 쉽게 제거시키도록 도와주는 물질을 총칭해서 모두 계면활성제 (합성계면활성제)라고 한다. 계면활성제는 그 원천에 따라서 합성계면활성제와 천연계면활성제로 나눌수 있습니다. 천연계면활성제는 말그대로 자연에 그대로 존재하는 물질로 예를 들면, 겨란의 노란자에 존재하는 난황레시틴, 또 콩기름 제조시에 부산물로 얻어지는 대두 레시틴 또는 식물의 거품성분인 사포닌등이 대표적인 천연계면활성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병조 교수, 을지대학 피부관리학과 교수에 따르면). 우리가 사용하는 샴푸속에 들어있는 합성계면활성제는 세정력이 뛰어나 빨래할 때 사용하는 가루비누인 세탁세제, 주방세제 속에도 들어있습니다. 세정력이 뛰어난 음이온계 계면활성제는 세탁세제, 주방세제등에 들어 있습니다.

하지만 세정력이 강한 만큼 이러한 합성계면활성제가 여러분의 두피속에 남게 된다면, 두피의 각질층을 무너뜨리고 내부로 침투해 결국 탈모를 일으키게 합니다. 그동안 무심코 매일 사용해 오던 샴푸, 샴푸속에 숨겨진 수많은 화학첨가물, 합성계면활성제가 모낭염과 탈모를 유발할 수 있다는 충격적인 진실을 아시는 분이 얼마나 될까요?

일본 미에대학 의학부 사카시다 사카에박사는 합성계면활성제의 작용이라는 저서에서, 합성계면활성제는 유화,용해작용으로 피부의 지방막을 녹이며, 피부속에 침투할 경우 세포내의 단백질을 변성시킴은 물론 체내에 정기적으로 쌓이게 되면 간기능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디에탄올아민은 계면활성제의 한 종류다. 디에탄올아민은 피부를 통해 체내로 흡수되는데, 임신 중 이 성분이 몸속에 들어가면 태아에게 전달돼 태아의 세포 성장을 방해하고, 기억력과 관련 있는 뇌 부위 세포가 망가질 수 있다는 동물 실험 결과가 나온 적이 있다. 파라벤, 실리콘 오일과 함께 디에탄올아민이 든 샴푸를 이미 쓰고 있다면, 샴푸질을 오래하지 말고 거품은 물로 깨끗하게 씻어내야 한다.

Comments